경영일반
1. 경영이란 무엇인가?
(1) 정의
경영(business administration 혹은 management)이란 넓은 의미로는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안락 ·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사 · 부배. 관리하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자원 물적자원 금융자원, 기술 및 지식 등의 무형자 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국가경영 도시경영 등에서 사용하는 '경영'이라는 용어는 넓은 의미에서 본 관점이며, 좁은 의미로는 기업경영에 한정된다.
(2) 효과성과 효율성
효과성과 효율성의 개념으로 경영을 설명하자면, 경영이란 경영활동을 효과적인 동시에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효과성(effectiveness)은 기업이 미리 설정해 놓은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느냐 하는 것으로 유효성과 같은 의미이며, 목표에 근접할수록 또는 그 이상으로 달성할수록 효과성이 높다. 반면 효율성(efficiency)은 투입에 대한 산출의 비율을 의미하며 자원의 활용도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효율성은 상대적 개념이며, 동일한 투입에 대해 산출이 더 많을수록 효율적이라 고 말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의 구분에 의하면 효율성은 자원의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떤 일을 바르게 하는 것(doing things right)을 의미하고 효과성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바른 일을 하는 것(doing the right things)을 의미한다.
효과성 : 목표의 달성여부(goal attainment) - doing the right things
효율성 : 자원의 활용도(resource usage) - doing things right
2. 경영자의 분류
조직을 이끌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 즉 회상, 사장, 영업부장, 공장장, 대학총장, 노조 조합장, 슈퍼마켓 주인 등 모두가 경영자이다. 일반적으로 경영자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 과정을 통해 기업을 경영하는 주체를 의미한다.
1) 계층에 따른 분류
- 일선경영자 : 현장 경영자로도 하며 작업자의 활동을 감독하고 조정하는 경영자로서 기업 내에서 가장 낮은 단계의 경영자를 말한다.
- 중간 경영자 : 일선 경영자를 지휘하는데 주요 책임이 있으며, 때에 따라 작업자를 직접 지휘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중간 경영자는 최고 경영자가 설정한 기업의 방침과 계획을 실행하며 최고경영자와 같은 상위자의 요구와 하위자인 일선 경영자나 작업자의 능력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최고경영자 : 최고경영자는 기업의 위계질서의 상위에 속하는 소수의 고위 인사들을 의미한다.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며, 기업 활동방침을 정하거나 기업 외부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소위 임원으로 불리는 최고경영자 집단은 기업의 목적과 기업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장기적 의사결정을 담당한다. 기업 전체를 총괄하며 환경의 변화에 신속한 변화를 강구하고 사업성과에 대한 포괄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진다. 이사, 부사장, 사장, 호장 등을 합쳐서 최고경영층이라고도 한다.
2) 소유에 따른 분류
- 소유경영자 : 기업에 투자한 기업의 소유주이자 경영기능을 담당하는 사람으로 출자와 경영 기능을 동시에 담당한다. 과거의 경영자 상으로 주로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이에 해당한다.
- 전문경영자 : 기업의 거대화에 따른 경영의 전문화, 자본의 분산 등으로 인해 기업경영에는 고도의 지식이나 전문적인 기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요건을 갖추고 출자 여부와는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을 전문경 여자라고 한다.
3) 수평적 차원의 분류
- 직능경영자 : 직능 경영자는 회계, 생산, 마케팅, 재무 등 특정 기능 분야에 국한된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관리자를 의미한다. 직능 경영자는 직무와 책임범위가 자기가 맡은 부서에 국한되기 때문에 부서 간에 이해관계가 상충되거나 기업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일반 경영자 : 일반 경영자는 최고경영자, 공장 관리자 등과 같이 여러 전문분야가 연계된 복합적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이다.
3.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로버트 가츠(Robert L. katz)는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크게 개념화 능력(conceptual skills), 대인관계 능력(human relation skills), 현장실무 능력(technical skills) 3가지로 구분하였다.
1) 개념화능력(conceptual skills)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것은 기업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고, 기업 내의 각 부분은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으며, 한 부분에서 변화가 기업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소유하면 조직을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조직의 큰 그림(big picture)을 보며 전 조직에 도움이 되는 폭넓은 문제 해결의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개념화 능력은 최고경영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요구된다.
2) 대인관계 능력(human realtion skills)
경영자가 개인 또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과 더불어 일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며,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능력이다. 대인관계 능력은 공식 조직이건 비공식 조직이건 기업의 종업원으로 하여금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협동하게 하는 기능을 포함하며 모든 계층의 경영자에게 동일하게 요구되는 능력이다.
3) 현장실무 능력(technical skills)
전문화된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 즉 특정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모든 기업에서 경영자들은 현장 실무와 관련된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이는 일선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경영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