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마케팅정보시스템

by 골든클럽 2022. 8. 14.

(4) 상관관계 분석

두 변수간 정(+) 혹은 부(-) - 밝히는 기법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은 두 변수 사이의 관계가 어느 정도 밀접한가를 측정하는 기 법이다. 예를 들면 광고비의 지출이 많으면 매출액은 증가할 것이고, 판매원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시장점유율은 증가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인지와 품질 인지 사이에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변수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상관관계 분석은 두 변수 사이의 관계가 어느 정도 밀접하고, 정(+)의 관계가 있는지 아니면 부(-)의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5) 판별분석

판별 함수를 개발하여 각 대상들의 특성을 대입해서 각 대상인들이 속하는 집단을 찾아내는 기법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은 종속변수가 범주형(categorical)이고 독립변수들이 등간 척도 (interval scale) 자료일 때 분석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종속변수는 PC 상표에 대한 선택이고(상 표 A, B, C), 독립변수는 7점 리커트 척도 상에서 PC 속성에 부여한 평점이 된다. 판별분석의 목적 은 다음과 같다.

1 종속변수의 범주(집단)를 가장 잘 판별하는 판별 함수(discriminant functions)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들 판별 함수는 독립변수의 선형 조합(linear combination)이다. 2 독립변수의 관점에서 집단들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3 어느 독립변수가 집단 간 차이에 많이 기여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4 독립변수들의 값들에 근거하여 집단 중 어느 하나의 사례를 분류하는 것이다. 5 분류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6) 요인 분석

주어진 많은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여주는 기법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은 주로 자료의 축소와 요약을 위하여 이용되는 일련의 절차들을 의미하는 일반적 명칭이다. 다수의 변수들이 있을 때 이들의 대부분은 상관이 있고 처리하기 쉬운 수준으로 축소되어야 한다. 많은 상관된 변수 집합들 간의 관계가 조사되고 소수의 바탕이 되는 잠재 적 요인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서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100개의 질문 항목을 사용했을 때, 이를 10개 정도의 요인으로 묶어 직무만족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7) 다차원 척도 법 

다차원 척도 법(multidimensional scaling : MDS)은 시각적인 표현(visual display)에 의해 공간상에 응답자들의 지각과 선호를 나타내는 절차로 소비자의 고려대상이 되는 여러 제품들을 소비자

가 느끼기에 비슷한 순서대로 짝지어서 나열하여 그 자료를 바탕으로 컴퓨터 분석을 통해 비슷한 브랜드가 제품들은 서로 가깝게, 그렇지 않은 제품들은 서로 멀리 위치하도록 공간상에 배치하는 기법이다.

자극 사이의 지각된 관련성 또는 심리적 관련성이 다차원적 공간상에 있는 점들 간의 기하학적 관 상속 자리 잡고

련성으로 제시된다. 이러한 기하학적 표현은 종종 공간도(spatial map)라고 부른다. 공간도의 죽 들은 응답자들이 자극에 대한 지각과 선호를 형성하기 위하여 심리적인 기초 또는 기본적인 차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 분석기법은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1 충성고객과 일반 고객 사이의 회사에 대한 이미지 측정 2 시장 세분화 전략 3 신제품 개발 4 광고효과 측정 5 가격 분석 1 6 유통경로 분석 7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의 특성 파악

(8) 컨조인트 분석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표적시장에 가장 적절한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제품 각각의 속성에 있어서 자사 제품이 어느 정도 수준을 갖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에 도움을 주는 기법이다. 컨조인트 분석 시에 조사자는 응답자들에게 각 속성에 있어서 다른 수준의 값을 갖는 여러 제품들을 제시하고 응답자들로 하여금 선호 순서를 나타나게 한다. 이 순서들로부터 조사자는 각 속성의 중요성 정도와 가장 효과적인 속성 조합을 발견할 수 있다.

8. 마케팅 정보시스템

(1) 마케팅 정보시스템

마케팅 정보시스템(MKIS : 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이란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 업 내외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정리하여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마케팅 관리자의 의사결정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기업들은 최근에 이러한 지원업무를 체계적으로 수 행하는 공식적인 기구인 마케팅 정보센터(marketing information center)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마케팅 정보센터의 주요 업무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자료수집, 자료의 분석을 통한 정보 생산 및 정보제공이다.

 

1 내부정보시스템(internal information system) 기업 내부 통상적 정보(영업/마케팅/회계/생산부서)를 통합관리, 상품/ 지역 기간별 매출, 재고수 준, 외상거래, 회계정보 등을 관리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2 고객정보 DB 고객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은 시스템으로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추구하는 혜택, 구매일자, 구매빈도, 구매 가격과 같은 구매정보들을 포함하는 정보시스템이다. 고객관계 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위한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한다.

3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이다. 

4 마케팅조사시스템(marketing research system) 당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소비자로부터 수집하여 문기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5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MDSS :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수집된 자료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는 것

6 자료제공

자료제공시스템(user interface system)을 이용해 쉽게 정보검색 및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기능

 

 

'경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이론의 발전  (0) 2022.08.14
기업윤리  (0) 2022.08.14
마케팅 자료분석 방법  (0) 2022.08.12
마케팅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2)  (0) 2022.08.12
마케팅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1)  (0) 2022.08.11

댓글